오월의 청춘, 2021

 

 

주님. 예기치 못하게 우리가 서로의 손을 놓치게 되더라도, 그 슬픔에 남은 이의 삶이 잠기지 않게 하소서.
혼자 되어 흘린 눈물이 목 밑까지 차올라도, 거기에 가라앉지 않고 계속해서 삶을 헤엄쳐 나아갈 힘과 용기를 주소서.

- 1980년 5월의 김명희

 

 

어김없이 오월이 왔습니다. 올해는 명희씨를 잃고 맞은 마흔한 번째 오월이에요. 그간의 제 삶은 마치 밀물에서 치는 헤엄 같았습니다. 아무리 발버둥 쳐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그냥 빠져 죽어보려고도 해봤지만 정신을 차려보면 또다시 그 오월로 나를 돌려보내는 그 밀물이 어찌나 야속하고 원망스럽던지요. 참 오랜 시간을 그러지 않았더라면 하는 후회로 살았습니다. 그해 오월에 광주로 가지 않았더라면, 그 광주에서 당신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그 갈림길에서 손을 놓지 않았더라면 당신이 살지 않았을까 하고요. 하지만 이렇게 명희 씨가 돌아와 준 마흔한 번째의 오월을 맞고서야 이 모든 것이 나의 선택임을 깨닫습니다. 나는 그해 오월 광주로 내려가길 택했고 온 마음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기로 마음먹었으며, 좀 더 힘든 시련은 당신이 아닌 내게 달라 매일 같이 기도했습니다. 그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내가 죽고 당신이 살았더라면 내가 겪은 밀물을 고스란히 당신이 겪었겠지요. 남은 자의 삶을요. 그리하여 이제 와 깨닫습니다. 지나온 나의 날들은 내 기도에 대한 응답이었음을. 41년간의 그 지독한 시간들이 오롯이 당신을 향한 나의 사랑이었음을. 내게 주어진 나머지 삶은 당신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살아보려 합니다. 거센 밀물이 또 나를 그 오월로 돌려보내더라도 이곳엔 이젠 명희씨가 있으니 다시 만날 그날까지 열심히 헤엄쳐 볼게요. 



2021년 첫번째 5월에 황희태

 

 

 

 

 

더보기

 

 

드라마는 기록하지 않으려고했는데 오월의청춘이 나를 무너지게 했다..

이상이말고 아무도 관심없던 배우들이었는데 거의 인생드라마 됐고

여운 길게도 가게 생겼음

yunicorn